맛있는 건강

올갱이(다슬기) 효능과 부작용, 요리법

쎄나홍 2022. 10. 2.
728x90
반응형

올갱이(다슬기)

효능

1. 변비 예방
- 미네랄과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다슬기는 위와 장 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다. 또한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장 내에 유익한 균의 수를 증가시키고,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장 기능을 개선시켜 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해준다.

2. 신장 결석 예방
- 다슬기의 마그네슘은 신장이나 담낭에 축적되는 결석이 생서오디지 않도록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3. 뼈 건강 개선
- 다슬기의 풍부한 아미노산과 칼슘은 골격의 형성을 돕기 때문에 성장이 어린이들에 매우 좋은 영상소이며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 예방에 좋다. 또 클로로필이라는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관절염을 완화시켜주고 치아 건강을 개선시켜주는 효능도 있다.

4. 혈관 건강 개선
- 다슬기는 식물의 10배 정도의 엽록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관 내의 노폐물이 체외로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혈액 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이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돕고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돕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

5. 빈혈 예방
- 다슬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을 통해서 산소가 온 몸에 원할히 공급될 수 있도록 도와 빈혈을 예방시켜주고 빈혈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 여성과 임산부가 섭취하면 좋다.

6. 숙취 해소
- 다슬기는 타우린과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간의 피료를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지방간, 간경화 등의 간 건강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특히 이 성분들은 아세트알데히드가 빠르게 분해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7. 눈 건강 개선
- 다슬기는 비타민A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의 충혈이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요리법

1. 고디탕(다슬기탕) (출처 편스토랑 이찬원 레시피)
[재료]
- 다슬기살 300g, 다슬기 육수 1.5L, 얼갈이 배추 2포기, 부추 1/2단, 대파 1대, 소금 2T, 국간장 1T
- 들깨 고디탕 간 맞추기 : 다진 마늘 1T, 된장 1T, 들깻가루 2T

[레시피]
* 다슬기 다듬는 법
1. 다슬기는 이끼 등으로 인해 생긴 미끈거리는 느낌이 없어지도록 찬물에 여러 번 씻어준다.(껍질에 의해 손이 다칠 수 있으니 씻을 땐 주방장갑을 껴주는 게 좋아요!)
2. 대야에 씻은 다슬기를 넣고 미지근한 물을 넣어준 뒤 위를 덮고 6시간 동안 2시간마다 한 번씩 물을 바꿔주며 해감한다.(주로 밤에 활동하기 때문에 낮에 해감할 경우, 검은 비닐을 덮어두면 움직임이 많아져 불순물이 더욱 잘 나온다.)
3. 해감이 끝나면 주방장갑을 끼고 바락바락 문질러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준다.(바위 같은 곳에 붙어서 서식하기에 이끼와 불순물이 많아 최대한 세게 씻어주는 게 좋아요! / 헹구다가 물에 둥둥 뜨거나, 떴다가 가라앉는 다슬기는 상했거나 빈 껍데기일 수 있어 버려줘요~)
4. 헹군 다슬기는 빈 냄비에 담고 15분 이상 다슬기 살이 나오게 기다려준 뒤 살이 나오면 재빨리 끓는 물을 부어주고 수저로 저어준다.(살이 밖으로 나와있을 때 끓는 물을 부어야 빨판을 제거하기 좋아요!)
5. 잠시 후 다슬기를 체에 담고 다시 흐르는 찬물에 살살 비벼 다슬기의 빨판을 제거한다.
6. 냄비에 담아 물을 넣고 5~10분간 팔팔 끓여준다.(육수를 진하게 내고 싶다면 물 양을 줄이고, 끓일 때 나오는 흰 거품을 수시로 걷어낸다.)
7. 물이 녹색으로 변하면 삶은 다슬기는 체로 걸러준다.
8. 걸러준 다슬기는 날카롭고 뾰족한 핀으로 살을 찍은 뒤 껍질을 돌려 살을 뺀다. (핀을 돌리면 중간에 살이 끊어져 껍질 속에 그대로 남아있게 되니 껍질을 돌리는 게 좋아요! / 이쑤시개는 쓰다 보면 불어나서 부러지기 쉬우니 핀이 사용하기 좋아요!)
*만드는 법
1. 얼갈이 배추, 부추, 대파는 깨끗이 씻어준 뒤 먹기 좋게 손가락 크기로 썰어준다.
2. 다슬기 속을 발라낸 껍질을 물에 넣고 끓여 진한 초록빛이 날 정도로 우려낸다.
3. 냄비에 손질한 다슬기를 넣고 2에서 우린 다슬기 육수를 넣어 팔팔 끓여준다.
4. 육수가 끓어오르면 부추, 얼갈이 배추, 대파를 넣고 끓여준다.
5. 소금 2T, 국간장 1T를 넣고 간을 맞춰주면 맑은 고디탕 완성! / 이 육수에 다진 마늘 1T, 된장 1T, 들깻가루 2T를 넣고 끓여주면 들깨 고디탕 완성!

출처 편스토랑 공식 홈페이지

부작용

- 다슬기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은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다슬기를 익히지 않고 섭취하는 것은 기생충 섭취의 가능성이 있어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