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건강

오리 효능과 부작용, 요리법

쎄나홍 2022. 10. 10.
728x90
반응형

오리

효능

1. 피로회복
- 오리고기는 체내에서 포화지방을 분해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나쁜 노폐물, 독소 등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잦은 회식, 만성피로 등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좋다.

2. 해독작용
- 오리고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쌓인 독을 풀고, 각종 공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해독작용을 갖고 있다. 오리 자체가 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한 편이고, 체질적으로도 독을 잘 다스리는 편이라 오리고기를 섭취한 사람도 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3. 면역력 증진
- 오리고기에는 다른 육류에 비해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A가 부족하게되면 병균 침입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져, 오리고기에 많은 비타민A로 면역력 증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비타민A는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어, 두뇌 발달에도 영향을 준다.

4. 성인병 예방
- 오리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다. 불포화지방산은 어혈을 풀어주어 염증을 없애는데 탁월하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5. 심혈관 질환 개선
-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산이 소고기에 비해 1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 탁월하여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6. 풍부한 영양소
- 오리고기에는 엽산,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출처 픽사베이

요리법

1. 오리탕 (출처 알토란 김증지 사장님 레시피)
[재료]
- 손질된 오리, 재래식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통 들깨 1kg, 미나리(*양은 취향껏), 생수

[레시피]
1. 믹서에 물을 조금씩 넣어주며 들깨를 곱게 갈아주고, 고운 체에 걸러 들깨 육수를 만든다.
2. 뚝배기에 손질된 오리를 담고, 다진 마늘 1큰술, 된장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넣은 뒤 물에 희석한 들깨 육수(1육수:9물)를 붓고 1차로 40분간 끓인 뒤, 40분 정도 식힌다. (센불 5분 → 중약불 30분 → 센불 5분 순으로 끓일 것)
3. 2번에 뜬 기름을 따라내고, 1번의 진한 들깨 육수를 부어서 한 번 더 끓여준다. 끓으면서 뜨는 기름은 다 걷어낸다.
4. 마지막으로 미나리를 얹으며 마무리한다.

# 초장
*기본 재료: 홍매실청 10mL, 고추장 170g, 사과식초 7.5mL, 설탕 75g, 물엿 80g, 사이다 18mL, 다진 마늘 1작은술, 생수 30mL, 볶은 들깨

# 만드는 법
1. 끓인 정수기 물에 고추장, 다진 마늘, 매실청, 사이다, 식초 넣고 섞어서 초장을 만든다.
2. 볶은 들깨를 믹서에 간 뒤, 1번의 초장에 1:1 비율로 넣어 섞어 먹는다.

부작용

- 오리고기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은 피하는게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